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이슬람 여성들의 문제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이슬람 여성에 대한 종교적인 바탕
IV. 서구주의 vs 이슬람주의
V. 이슬람 여성들의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모습
VI.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VII. 이슬람이 여성에게 보장하는 권리
VIII. 관련기사
IX.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X. 결론
이슬람의 여성문제의 차별성은 여성에게만 강요되어진 부분이고, 이 문제를 받아들이는 시각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의 역사적 사실 근거에 따라 접근해봤다.
이런 이슬람권 내의 여성문제에 대한 비판들 중에는 그들의 문제의 근본을 종교적인 부분에서 찾는 소리가 있다. 하지만 이슬람권 내의 사람들은 종교에 대한 강한 집착과 확신을 가진 자들이 대부분이고, 이들의 이런 마음을 건드린다면 그 들은 개방화의 물결보다는 폐쇄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로 그들의 종교인 이슬람교는 여성에대한 양면성인 부분으로 언급한다. 평등적으로 언급한 부분이 있고 불평등적으로 언급한 부분도 있다. 이들의 문제를 종교적 사실과 그들의 꾸란에 근거해 평등적인 부분을 내세운다면 그들도 마음을 열게 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까지 서구세력에 의해 이슬람의 여성문제는 종교적, 정치적 목표를 위한 상징이자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인권차원에서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강대국의 이권을 위한 여성문제에 대한 접근은 옳지 않다고 보여진다. 또한 서구적인 보편화, 진보화 만이 이슬람 여성들의 인권문제의 해결방안 이라고 강요하고 주장하는 시각은 개선되어야 한다. 이슬람 문화를 존중하지 않고 세속주의 만을 주장한다면 이슬람 내에서는 서구문화의 점령으로 밖에 또하나의 문화식민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국제적인 현실사회와 세속화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이슬람 내부만의 재구성을 시도한다면 이것 또한 현실을 떠난 관념론에 빠질 우려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