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학] 소비자 보호측면에서의 영양표시제도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양표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표시 기준에 대한것두 있구요.
도움 많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1.식품등의 표시기준 해설
2.주요표시사항
3.우리나라의 '영양표시'방법(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 2002-49호)
4. 식품별 개별기준
5.문제사례
6.현재 영양표시의 문제점
7.개선점

본문내용

6.현재 영양표시의 문제점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과자를 표본 추출해 본 결과 대다수의 과자가 영양표시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영양표시가 되어 있어도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①영양표시가 되어 있어도 글씨 색깔이 바탕색에 가려 식별이 힘들거나 포장재의 색과 글씨 색깔이 유사해 소비자가 읽기 힘들게 되어 있는 제품이 있었다
②글씨가 너무 작아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소비자가 알아보기 힘들었다.
③영양성분이 표시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제품에 따라 1봉지당 영양성분이 표시되어 있는 제품과, 100g당 기준으로 표기되어 있는 제품이 있어서 소비자가 영양성분 양을 측정하는데 혼란을 주고 있다.(예: 농심에서 생산되는 누룽지는 100g을 기준으로 영양표시를 하였으며 포테토칩과 조청유과는 봉지 80g을 기준으로 영양표시를 기재하고 있다. 이렇게 같은 회사 제품임에도 영양표시 중량의 기준이 다르다.)
④영양표시가 되어 있는 업체의 경우 업체마다 기재하는 순서가 일정하지 않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kcal→탄수화물→단백질→지방→Na 순으로 표기했는데 (주)기린의 경우 kcal→지방→단백질 →탄수화물→Na 순으로 기재했다.
⑤영양표시를 하는데 포장재에 영양표시하는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아 소비자가 보기 힘든 곳에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