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철학] 체벌에 관한 입장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무료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序論: 체벌에 관한 논쟁은 아직까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체벌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많은 논쟁은 어쨌든 체벌은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 사회구조의 변화 등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간의 시각차이로 체벌의 방법 및 정도에 관해 사회적인 논란이 제기 되었다. 아직까지는 체벌 논쟁에 관해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즉, 체벌에 관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복잡한 문제인 것이다. 그러나, 체벌에 있어서는 체벌의 주체적 역할을 담당하는 교사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다.
체벌은 동서양을 부문하고 가정과 학교의 교육적인 상황에서 인정을 받아 시행되어온 훈육의 한 형태로써, 물리적 접촉에 의해 신체적 또는 정신적 고통을 이용하여 부정적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강제 수단이다. 특히 유교 사상에 기초를 둔 우리나라에서는 체벌은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오래 전부터 존재했으며, 교사의 체벌권 사용에 해 관대한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최근 교사로부터 체벌을 당한 여학생이 경찰에 신고를 하는 등, 인간 존엄주의와 인권 존중에 기초를 둔 현대 사조의 영향으로 이러한 관행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