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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이기는 방법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스트레스를 이겨 나가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
<사회적 지원>
<성격>
(2). 스트레스 적응방법
1). 직접적 대처
2). 방어적 대처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스트레스는 늘어만 간다.》
《미국 NBC 방송 프로그램의 스트레스 푸는 10가지 요령》

본문내용

(2). 스트레스 적응방법
;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대처해 나가는 방식을 살펴보자.
스트레스의 근원이 어떻든 그에 대한 적응이 요구된다. 심리학자들은 적응방법을 직접적 대처와 방어적 대처로 설명한다.

1). 직접적 대처
; 직접적 대처는 스트레스 상황이 직면했을 때 그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취하는 행동을 말한다.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차례로 살펴보자.

①. 공격적 행동과 표현
☞ 공격적 행동은 해롭고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대상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하는 방법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길이다. 공격적 행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프로이트는 공격성을 본능적인 것으로 보았고, 어떤 심리학자는 욕구 좌절과 관련된다고 주장하며, 사회적으로 학습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공격행동의 다양한 형태(언어적 공격, 폭력)에도 불구하고, 공격행동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능한 한 공격적 행동을 피하려 하며, 공격성을 자제하지 못할 때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으려면, 파괴적인 충동과 행동을 통제하면서 이성을 가지고 좌절이나 위협적인 대상에 공격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운동경기나 연극무대, 소설을 통해서 대리적으로 공격적 감정을 해소하는 길이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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