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직론] '겅호'와 '피쉬'를 통해 본 조직문화

등록일 2003.12.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겅호와 피쉬라는 책의 공통점을 미시적인 관점이 아닌 조직문화의 변화라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파악하고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요소와 각각의 요소 결합 형태로 인한 조직문화를 통해 겅호와 피쉬 조직의과거 어떤 조직에서 어떤 조직으로 변화 하였는지 형태를 연구해 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직이란 무엇인가?
이를 정의해 보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경계를 가지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사회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조직은 의도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목적성을 가진 인간의 사회집단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렇듯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된 조직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 없이 변화해야 그 의미를 잃지 않고 생존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의 압력은 외부적으로 주어질 수도 있고, 또한 내부적으로 주어질 수도 있다.
‘겅호’ 와 ‘피쉬’ 이 두 책에서도 각각의 초점이 되는 두 조직은 그 고유한 의미인 목표달성의 기능을 잃어버림에 따라, 조직의 변화를 요구받게 된다. 우선 두 조직 -월튼 공장과, 문제의 3층 사무실- 은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의 유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조직의 문제점은 조직의 기술적 측면이나,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이 아니라 조직내부의 문제점이다.
둘째, 두 조직은 그 해결방안으로 조직 구성원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