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건축-아침을 여는집-민선주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아침을 여는집-민선주
저의 교수님과의 개인적인 친분이 있으신 교수님겸 건축가인 민선주씨의 건물입니다 .
건물 각부분에서 여성적인 섬세함이 묻어있는 건물로 자신있게 썼습니다.

목차

■ 개 요
■ 작품 소개
■ 기능적인면이 나타난 곳
■ 마무리 글

본문내용

■ 개 요

'건축의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라는 설리반의 말은 건축 속에 내재한 기능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표현해 주는 말이다. 이러한 정의는 건축물을 철저히 그 용도와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이라는 입장에서 보는 합리주의적 견해이다. 다시 말해 기능주의(機能主義) 건축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 공간을 더 좋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형태보다 기능을 강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번 발표 주제인 기능주의 건축물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여러 매체를 찾아보던 중 르꼬르뷔제, 타우트, 멘델존 그리고 미스 반 데어 로에의 투겐하트 하우스, 뉴욕의 레버하우스, 형태와 기능을 동시에 중요시한 마리오보타의 원패밀리 하우스 등, 여러 가지 건축물을 생각했지만 우리나라의 건축물 중에서 기능적인 면이 잘 나타난 건축물이 있는지 찾다가 지금의 민선주씨의 아침을 여는 집을 선택하게 되었다. 건축물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확 트인 기분의 건축물은 내면의 관심을 끌기엔 충분했다.

■ 작품 소개
건축가 : 민선주
위치: 성남시 수성구 시흥동211-22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 방5개
면적:대지151평,건축30평,연180평
외부마감: 압축패널시멘트마감
용도: 주거 시설
건축연도: 1999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