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젓갈에 대하여

등록일 2003.12.13 | 최종수정일 2017.08.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무료

목차

1. 젓갈의 유래
2. 젓갈의 기원
3. 우리나라 젓갈의 기원
4. 고추가루의 사용
5. 상품가치
6. 젓갈의 필수조건
7. 젓갈의 선택
8. 젓갈의 영양
9. 젓갈별 성분 특성
10. 젓갈의 종류
11. 월별 젓갈 종류
12. 지역별 젓갈 종류

본문내용

3. 우리나라 젓갈의 기원

-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신라에서는 궁중 의례음식으로 "해" 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젓갈의 최고 기록인 "해"란 오늘날의 젓갈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라 신문왕 3년에 신문왕은 왕비를 맞이하기 위한 폐백음식으로 "해"을 사용했다고 한다.
좀 더 구체적인 자료는 530-550년 중국의 제민요술에서 찾을 수 있다. 제민요술은 한나라의 무제가 동이(동이족)를 쫓아 산동반도에 이르니, 어디선지 좋은 냄새가 나서 찾아본 즉 어부들이 항아리 속에 생선내장으로 만든 어장을 넣고 흙으로 덮어두었다가 향기가 생기면 조미료로 먹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당시에는 동이를 쫓아서 얻었기 때문에 "축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지금의 액젓과 같은 것으로 풀이된다. 삼국시대나 통일신라시대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 젓갈이 우리식생활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알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그러나 고려시대에 들어오면서 젓갈은 매우 보편적인 우리의 음식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도경은 『신분의 귀천을 가리지 않고 상용하던 음식이 젓갈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젓갈이 국가의 의례음식, 궁중음식 그리고 일반국민의 상용음식과 의례음식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