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이 만드는 미래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9,800원

목차

1.색과 몸
2.색채와 공감각
3.무색의 공간
4.색채와 건축도자
5.꽃과 색채
6.색채와 원소
7.오방색과 오방주머니
8.현대미술과 색채
9.유행과 색채
10.황토빛의 순수함
11.색채의 안전
12.색채와 놀이시설
13.색채와 식음료
14.색채와 기호
15.색채와 보석
16.키치와 색
17.색채와 안티패션
18.색채와 광고
19.색채와 스포츠마케팅
20.색채와 기독교
21.색채와 실내조명
22.색채, 장난감, 게임
23.한국인의 색채감성
24.색채와 정신과학
25.색채와 불교
26.색채와 사진

본문내용

1.색과 몸

1)인종학적 측면에서 본 몸과 색
인종의 분류에는 정치 문화 언어 지리적 요인에 따른 문화인류학적 분류와, 피부색과 신 체 골격에 따른 형질인류학적 분류가 있다.
인류의 3대 인종군(群)
①몽골로이드(Mongoloid)-흔히 황색인종(黃色人種)이라 불리는 인종군은로 피부색이 다 양하지만 주로 황색에서 rkftorRK지의 색역(色域)을 보이며, 모발은 검고 직모(直毛)이 다. 그들은 인구분포상 세계에서 가장 많으며 아시아에 집단적으로 살고 있는데, 북으로 는 에스키모에서 남쪽의 인도차이나인들까지 포함한다.
②코카소이드(Caucasoid)-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북아메리카 또는 서아시아에 사는 인류 집단인 백색인종(白色人種)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은 특히 근대로 넘어오면서 타 인종에 대해 비교적 높은 배타성을 보였다. 특히 게르만족과 라틴족은 인종적 우월감을 가지고 유색인과 자신들을 차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③니그로이드(Negroid)-흑색인종(黑色人種)을 말하는 것으로, 그들의 거주지역은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오세아니아 일부에까지 미치고 있다. 그들의 피부색은 공통적으로 검은색이지만, 그렇다고 모두 같은 조상에서 유래한 것은 아니다.
☞여기에 홍인종(紅人種)과 갈색인종(褐色人種)등의 인종군이 추가되는데, 홍인종은 흔히 북아메리카의 인디언을 말하며, 갈색인종은 말레이인(Malay)을 지칭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