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특수교육] 학습장애 연구의 흐름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초기 신경학의 실어증 연구
2. 20세기초 신경정신병리학의 공헌
3. 학습장애의 진단평가
4. 치료교육
5. 일반학교의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학습장애의 이론적 개념을 발전시킨 연구자들의 관점과 연구결과, 현재의 발전된 연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장애의 연구는 신경학자들이 초기에 뇌손상으로 유발된 성인 언어상실증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러한 연구는 계승되어졌고, 점차 발달되어감에 따라 객관적인 진단평가를 할 필요성이 생겼고 심리학자들과 교육자들은 학습능력을 평가할 검사도구들을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검사나 관찰을 통하여 학습문제를 지닌 성인이나 아동들을 판별하게 되면서 치료절차를 개발하게 되었다. Wiederholt(1974)는 학습장애의 역사를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형성기(약 1800년 1930년) : 뇌기능 및 뇌장애에 대한 기초적인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진 시기.

둘째, 전환기(1930년 1960년) : 뇌기능 장애에 관한 연구결과를 학습이 곤란한 아동들 에게 적용하고 이러한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장애아들에 대한 평가 및 치료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한 시기.

셋째, 통합기(1960년 1980년) :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급속한 성장, 여러 가지 이론, 평가기법, 교수방법 등의 광범위한 적용 및 이들의 권리보호를 위한 법률제정이 이루어진 시기.

넷째, 현대기(1980년 현재까지) : 학습장애 분야의 방향을 제시하고 개념의 범위를 넓 히는 시기. 이 시기에는 학습장애자들의 연령범위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 었으며 학습장애 서비스는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에 통합되었다. 새로운 아 이디어와 연구결과들이 서로 협력하게 되었으며 학습장애 아동들을 지도 하기 위해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네 가지 시대적 단계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제시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