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학] 초파리 침샘 염색체 관찰

등록일 2003.12.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용중 사진 및 그림 있음.

목차

1. 배경
2. 목적
3. 재료 및 기구
4. 방법 및 과정

본문내용

1. 배경
- 쌍시목(Diptera)곤충의 유충은 침샘(salivary gland)에서 세포분열이 없이 염색체의 연속적인 분열을 통해 다사 염색체를 형성한다. 초파리의 침샘 세포의 염색체는 다른 세포의 염색체에 비해 약 100배 정도나 크고, 4쌍의 각 염색체에 특징적인 띠(band)가 나타나므로 비교적 구별이 용이하다.
- 침샘세포에서 염색체는 8개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각 상동염색체가 접합하여 마치 하나의 염색체처럼 되어 있어 4쌍이 아니라 4개로 보이며, 또한 4종류의 염색체가 동원체에서 붙어있다. X염색체와 4번째 염색체는 동원체가 염색체의 한쪽 끝에 놓여 있으며, 2번째와 3번째 염색체는 동원체로부터 양쪽으로 염색체팔이 뻗어 있다. 염색체에 결실이나 복제가 일어나면 침샘 염색체가 고리를 형성한다.
- 한편 퍼프(puff)라는 혹과 같은 구조도 관찰되는데 퍼프는 염색체의 응축이 풀어진 것으로 유전자에서 전사 활동, 즉 mRNA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러한 퍼프는 조직에 따라 염색체의 다른 부위에서 나타나므로 유전자의 발현이 조직마다 차별적으로 일어난다는 간접적인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