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 알프스 문화 및 관광산업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을 토대로 쓰여진 레포트 입니다.
알프스 지역 국가의 문화와 녹색관광을 통한 관광산업 성공을 되돌아 보고 우리나라의 관광육성방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축제문화의 육성
(1) 독일 뮌헨의 시월축제와 한국
(2) 스위스 바젤의 축제과 한국

2. 녹색관광(Green tourism)
(1) 프랑스의 녹색관광
(2) 독일의 녹색관광

본문내용

프랑스는 세계 굴지의 관광국이다. 작은 마을에 이르기까지 각지에 관광사무소가 있으며 (전국 3,300개소), 민박이나 농가의 관광사업도 이 같은 조직에 의해서 국내외에 널리 소개되고 있다. 녹색관광의 발전은 농촌의 문화를 지키고, 농촌주민의 생활수준을 끌어올리고, 도시주민에게는 장기휴가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외화를 획득하는 수단으로도 기대된다. 이러한 녹색관광 추진에는 물론 재정적인 지원이 우선 해결되어야 하는데 프랑스 정부에서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농촌민박을 실시하려는 농가에 제반 시설 정비자금을 장기 저리로 융자하거나 세제상의 우대조치를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민박 신설시에는 공사비의 30~35%를 보조하며, 주민세,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을 면제 또는 감면해주고 있다.
이러한 재정적인 혜택 위에 프랑스의 녹색관광에서 한가지 주목할 점은 민박의 육성이다. 프랑스 농촌의 숙박시설에는 캠프장, 바캉스촌, 대가민박, 가구 딸린 주택의 계절임대, 기타민박등이 있는데 가장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해야 할 점이 민박의 육성측면이라는 것이다. 프랑스 민박의 특징을 보면 석고 전통민가가 많으며, 독립적인 프랑스 가옥이고 일손이 덜 드는 프랑스식 민박을 추구하며 우정어린 민박경영자와 이용아, 그리고 자상한 민박서비스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