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사회복지란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사회복지의 개념

Ⅱ. 사회복지의 철학

Ⅲ. 사회복지의 방법

Ⅳ. 사회복지의 목표 ⇒공동체 건설

Ⅴ. 사회복지의 분야

Ⅵ. 사회복지의 현실과 변화추세
1. 한국사회복지의 현실
2. 사회복지의 변화추세

Ⅷ. 결론

본문내용

이것이 「사름」→「삶」이라는 동명사로 변했고 또하나는 「사람」이라는 명사로 변했다. 즉, 사람과 삶은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다. 삶을 한자로는 生活이라고 한다. 생활이란 사람에게만 쓰이는 말이다. 삶이란 단어도 사람에게만 쓰는 말이다. 이것은 인간의 삶은 生存의 의미 그 이상의 특징적인 요소가 있음을 뜻한다.
인간의 삶에는 몇 가지 조건이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 인간의 삶에는 喜怒哀樂이 있어야 한다.
둘째, 인간은 그 희노애락을 인식할 수 있어야 (느껴야) 한다.
셋째, 희노애락을 서로 나누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인간의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조건을 가지고 우리의 삶을 비추어 보자. 과연 우리의 삶에는 희노애락이 있는가? 우리는 그 희노애락을 느끼는가? 그리고 그 희노애락을 가족이나 다른 누군가와 충분히 나누고 있는가?시설에서의 삶이나 재가복지의 대상이 되는 복지 수혜자들의 삶이 바로 이러하지는 않은가?. 이들에게 진정 희노애락이 있을까? 그 희노애락의 정도가 어느 정도나 될까? 그들은 누구와 희노애락을 나누는가? 인간의 삶 가운데 존재하는 희노애락은 물질이 반드시 전제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풍요로운 물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희노애락이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인생의 희노애락은 물질적 욕구와 반드시 상관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물질적 욕구충족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