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교론] 외교론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들여서 정리해 놓았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국제사회와 국내사회의 구분
■ 외교정책의 개념
■ 국가이익
■ 외교정책의 목적
■ 군사적 수단
■ 경제적 수단
■ 문화적 수단
■ 적대외교
■ 전시외교
■ 협력외교
■ 동맹외교
■ 비동맹외교
■ 개입외교
■ 외교용어 해설

본문내용

동맹외교는 자국의 안보를 유지하는 방법이 독자적인 능력으로 달성할 수 없을 때 주로 이루어진다. 이는 다른 국가와의 협력을 통해서 달성하는 방법이다. 또한 세력균형에서 주로 통용된다. 국제사회는 무정부사회이므로 강력한 제도적 장치가 없기 때문에 국가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권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가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권력을 확보해야 하며 이런 무정부상태에서의 국가의 최종목적은 안보유지이다.
세력균형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두 국가군이 서로 패권장악을 위해 상대국과의 동맹을 맺는 대립형이 있다. 한미동맹·북중동맹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세 개의 국가 혹은 네 개의 국가가 서로 동맹관계를 맺으면서 경쟁시키는 경쟁형이 있으며, 세 번째, 세력균형자형은 주로 세 개의 국가에서 나타난다. 어느 한 지역의 세력균형을 위해서 강대국을 제외한 국가들이 서로 동맹을 맺는 것이다. 네 번째, 비스마르크형은 사이비동맹이라고도 한다. 여러 국가 사이에서 예상 침략국에 대해 위협 받는 국가를 중심으로 동맹을 맺어 도전불가능 상태로 만들어 놓는다. 한편, 위협받는 국가를 제외한 국가들이 서로 예상 침략국과 동맹을 맺어 어느 국가 간에 외교를 맺었는지 모르게 하는 비밀외교가 이루어진다. 미국은 사이비 동맹관계를 통해서 세력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도 자국의 안보를 단보하고 있다.
동맹외교의 특징으로는 첫째, 국가 간의 공동이익과 개별이익이 동시에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