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과정론] 정당과 여론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론... 정당... 일부분입니다...
목차보고 필요하시면 받아가세여...

목차

■ 여론 정책반영의 조건
■ 정당의 순기능
■ 정치 커뮤니케이션
■ 이익단체
■ 로비스트

본문내용

■ 여론 정책반영의 조건
민주주의를 여론정치라고 해도 모든 여론이 정책에 다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여론이 정책결정에 영향을 행사하려면 몇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여론의 분포가 집중성을 띠어야 한다. 여론의 분포가 합의형으로 한 곳으로 결집되어야 한다. 집중도가 큰 만큼 공통된 의견이 많고 특정 문제에 대하여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론의 분포가 분산형일 경우 국론이 분열되어 정책결정과정시 고려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정책결정자들은 국민 절대 다수의 지지를 받는 여론이라면 정책결정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국민은 생활정치와 직접 관련이 있는 실질적인 문제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강도가 커야 한다. 강도는 표현된 여론에 대한 강력한 느낌의 정도를 의미한다. 국민들이 특정 쟁점에 대하여 강렬한 태도와 집착을 나타내고 정부에 대하여 강력하게 전달할 때 정책결정에 반영되기 쉽다. 정책결정자들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의 세찬 여론이라면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압박의 정도가 강력해야 정책결정자들이 받아들이게 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국민여론은 강도가 낮고 오히려 이익집단이나 여론을 주도하는 일부 세력 또는 정치에 관심 있는 공중은 소수이지만 목소리가 켜 강도가 있는 것 같이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여론조사에서 보통 여론의 분포도를 측정할 뿐 요구 내용에 대한 감정의 강약을 설문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