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가족부양정책의 과제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가족부양의 여건변화
1. 인구학적 변화
2. 가족구조의 변화
3. 부양의식의 변화
Ⅱ. 가족부양의 현황
1. 부양 유형
2. 주부양자
3. 부양층 분석
4. 부양의 영향
Ⅲ. 가족부양정책의 과제
1. 직접지원 정책
2. 간접지원 정책

본문내용

1. 노인부양의 개념 및 대상은 나라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 서양의 경우에는 부양을 병이나 정신질환 등으로 수발이 필요한 노인에 대한 도움이라고 규정하기 때문에 부양대상자는 주로 기능장애나 인지손상이 있는 노인들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부양을 노인의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기능장애나 인지손상이 있는 노인은 물론이며 노인들을 폭넓게 부양대상으로 보는 경향이다. 가족부양의 대상은 부양과 관련된 욕구가 있는 모든 노인이지만 이 글에서는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부양에 대한 욕구가 있는 모든 노인에 초점을 맞춘다.

2. 노인부양은 부양주체에 따라 크게 사적 부양과 공적 부양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사적 부양은 가족, 친척, 친구, 이웃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부양이고, 공적 부양은 사회보장제도나 공적 부조 혹은 사회복지기관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부양이다.

3. 가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노인부양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 노인들 대부분이 가족의 부양을 받기를 희망하고 가족역시 일차적으로 노인부양의 책임을 지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노인들은 가족으로부터 '가장 먼저' '가장 많은' 부양을 받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가족중심의 전통이 강하고 공적 부양체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부양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지난 30∼40년 동안 우리사회는 변화해 갔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가족이 과거에 노인을 부양한 만큼 현재에도, 장래에도 노인을 부양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