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인식론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관념론과 경험론
2. 관념론의 예시 비판
3. 경험론
4. 칸트의 선험철학과 독일관념론
5.. 나의 논점(경험론적 입장)
6. 경험론을 뒷받침하는 근거
7. 관념론의 논리적 구조
8. 경험론의 약점과 그에 대한 생각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세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습으로 살아간다. 이것으로 내 자신이 모든 것을 다 안다고 말하는 것은 독단일 뿐이다. 우리는 현재 느끼는 것이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는 독단자가 아닌 끊임없이 불충분함을 자각하면서 부지런히 전진하여 진리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겠다. 우리가 느끼는 경험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사람의 경험이 축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경험이 전부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아직도 우리가 느껴야할 많은 경험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대학에 오는 이유도 진리에 조금더 가까이 하기 위함이다. 우리가 대학에서 배우는 것은 관념의 허공이 아닌, 역사나 철학을 통해 우리의 경험의 폭을 더 넓힐 수 있는 학문이다.
경험은 위대한 스승이다. 우리가 지식을 받아들이는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통로는 감관이다. 물이 섭씨 0도 이하에서 언다는 사실과 물이 시든 식물을 소생시킨다는 사실 그리고 사탕은 달고 쑥은 쓰다는 사실과 지구는 둥글고 까마귀는 검다는 사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경험을 통해 근거가 만들어진다. 철학사를 통해 경험론자로 불리는 사람들은 우리의 지식이 일차적으로 감각적 경험에 호소하고 있다는 근본적인 입장이다. 애매모호한 상식이나 권위 혹은 사변적 추리에 의한 지식의 정당성을 의심하고 감각적인 경험에 호소해서 검증가능한 지식을 유일한 한정하려고 한다. 경험이야말로 인간 지식의 가장 중요한 근원이라고 가장 설득력 있게 주장한 사람으로 존 로크를 들 수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