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20세기 (현대음악) 정리

등록일 2003.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표로 표시해서 정리한 부분도 있고 체계있게 정리했으니 많이 봐주세여 ^^*

목차

♬ 제목: 20C초반의 음악적 상황과 20C 후반의 음악

 20세기의 전반적 상황

 20세기 초의 음악적 경향

 20세기 음악의 양식적 특징

 20세기 후반의 음악

본문내용

? 전반적 상황
1900년 이후의 음악을 우리는 흔히 ‘현대음악’이라고 부른다. 오래 전부터 세기가 바뀔 무렵이 되면, 사회적 분위기나 예술사조에는 커다란 변화가 오기 마련이었다. 음악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음악가들은 계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이에 따라 음악양식은 계속적으로 변해왔으며, 변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음악’의 개념도 ‘현대’의 의미가 시간에 따라 변하면 함께 바뀌게 될 것이다. 현재 20세기 음악의 개념은 20세기 벽두에 작곡된 100년 가까이 된 작품으로부터 엊그제 발표된 신작에 이르기까지 20세기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0세기 초반에는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음악적 사고와 양식적 특징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우선, 19세기 말경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물질문명과 과학의 발달이 20세기에 들어서도 계속적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 진보에도 불구하고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혁명, 스페인 내전, 제2차 세계대전, 중국 공산혁명 등의 전쟁으로 인해 사회적 분위기는 암울하고, 음울한 분위기를 띄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는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20세기 작곡가들은 음악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음악들을 탄생시키게 된다. 또한, 미술 분야에서는 입체파와 야수파가 나타나게 되고, 문학과 건축에 있어서도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새로운 기법들이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20세기 음악은 한마디로 <다양성> 그 자체이다. 이러한 다양성이 나타나게 된 원인으로는 첫째, 한 시대의 음악양식이 통일성을 잃고 여러 종류의 양식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즉, 작곡가들의 양식적 자율성은 작곡가의 자율적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더욱더 실험적인 작품을 창작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