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학] 일본의 화장문화 - 납골묘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장례 문화를 주제로 직접 일본에 다녀와 제출한 보고서 입니다. 국내 장례문화의 문제점과 일본의 화장문화에 대해 자세하게 적혀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일정보고
1. 탐방 배경 및 목적
2. 탐방 국가명 및 도시

Ⅲ. 결과(연구) 보고
1. 연구 자료 조사 내용
-다치가와 성원
-아오야마 영원
-다마 영원
-나고야마 영원

Ⅳ.결론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해외탐방 2기로 가장 먼저 해외로 출발한 우리 팀은 '죽어도 좋아'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의 생활을 시작했다. 더 이상 단순히 죽은 사람에 대한 처리 방법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매김한 '화장'이라는 장례 문화에 대해, 그 필요성을 지적하고 아직까지도 화장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을 전환하고자 일본의 여러 화장시설과 납골 시설을 둘러보고, 우리 나라와 비교 분석해서 돌아왔다.
팀원들이 미리 조사해간 것 이상으로 우리 나라와는 규모부터 다른 일본의 납골 공원과 오래된 역사, 납골 공원에 대한 자부심을 가진 시민들의 인식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우리는 이런 추모 공원과 납골당을 방문, 공원의 관리자와 시청, 구청 직원과 인터뷰를 통해 일본의 장례 문화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노력했다.
도쿄에 도착하여 6일 동안은 도청사에서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다치가와 성원, 아오야마 영원을 둘러보고 오사카로 이동, 오사카에서는 거대한 나고야마 영원을 둘러봄으로 3일을 더해 일본에서 9일 동안의 해외 탐방을 무사히 마쳤다.
무엇보다도 납골묘지의 신설을 반대하는 주민들만 의식하는 우리 나라와는 다른 일본의 정책에 놀라울 따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