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시각매체예술론] 영화[시민 케인]은 왜 위대한 영화인가?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글2002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목차

‘시민 케인’이 왜 위대한 영화일까?

1. 영화 초반의 찰스 케인에 대한 뉴스가 끝나고 이를 만든 기자들의 토론 화면으로 넘어가는 장면.
2. 수잔 알렉산더 케인의 집을 찾아가는 카메라.
3. 찰스 케인의 어린 시절이 나오는 장면.
4. 딥포커스와 다양한 시각의 카메라.
5. 빈틈이 없는 화면 구성
6. 조명의 효과적인 사용
7. 스토리
8.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본문내용

‘시민 케인’이 왜 위대한 영화일까?

영화 ‘시민 케인’이 왜 위대한 영화인지에 대해서 각 장면이나 요소들로 분류하여 아래와 같이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1. 영화 초반의 찰스 케인에 대한 뉴스가 끝나고 이를 만든 기자들의 토론 화면으로 넘어가는 장면.
- 보는 사람으로하여금 현재 보고 있는 영화와 그 속의 화면이 절묘하게 연결이 되는 것에 묘한 이질감을 느끼게 한다. 지금이야 그다지 낯선 연출이 아니지만 이 영화가 상영되던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 장면에서 어느 것이 진짜 영화인지에 대해 혼란을 느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뒤이어 이어지는 기자들의 모습은 어두운 방에서 두 줄기 빛만이 존재함으로써 그 모습에 대한 궁금증 유발의 효과가 있다. 대화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기자의 모습은 거의 윤곽만 알 수 있을만큼 어둡게 나타난다. 하지만 그의 말은 다음부터 영화가 무엇을 실마리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관객은 오히려 그 말의 내용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수가 있을 것이다. ‘로즈 버드’에 대한 기자들의 궁금증에 어둡게 처리된 화면에 대한 관객의 무의식적인 궁금증이 더해져서 이제부터가 진정 영화의 시작임을 확실히 알리게 된다.

참고 자료

영화 '시민 케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