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관리과학] 실 사례를 응용한 대기행렬모형(스와트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03.12.12 | 최종수정일 2017.02.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실 예를 바탕으로한 대기행렬모형을 여러각도로 해석해봤습니다.
WINQsb 를 이용한 화면을 워드 파일로 변경, 쉽게 이해가 될수있습니다.
실제 레포트 평가 A+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현 상태분석
1 식당현재 상태에 대한 분석
2. Probability summary를 이용한 사용자 확률 분석

Ⅲ 민감도 분석을 통한 조리사 1명 추가 고용시의 효과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대기이론을 생산활동에서 보면 여러 가지 형태의 대기행렬(queue)을 볼 수 있다. 작업공정의 대기행렬, 서비스를 기다리는 작업자나 재료의 대기행렬 등이 것이다. 이와 같은 대기시간은 생산면에서 보면 어디까지나 낭비적인 요소이다.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 대기이론이다. 대기행렬은 어떤 서비스를 받으려는 고객의 도착시간과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되는 것으로, 이들 양자의 불균형으로 발생하게 된다. 대기이론은 바로 도착자(고객)와 서비스 설비와의 관계를 확률이론을 적용해서 대기행렬의 모델을 작성하고, 고객의 도착상황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내지 규모를 결정하려는 것이다.
이 이론은 1909년 코펜하겐에서 A.K.얼랑이 전화기의 통화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한 데에서 시작되었으나 오늘날은 기업경영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고객의 도착률과 서비스 시설의 서비스율이 다름으로 해서 발생되는 대기행렬의 예측은 특정한 시점에서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위에 말한 대기행렬의 모델을 이용하면 일반적 경향을 예측할 수는 있다. 대기행렬의 모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대기행렬의 기본구조를 알아야 한다. 기본구조를 보면, 어떤 서비스를 규칙이나 순서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 시설과 서비스를 받으러 오는 시스템의 투입물로서의 고객과, 이들에게 제공된 산출물인 서비스 등으로 구분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