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문 방송] 텔레비전 드라마의 여성성과 그 이데올로기의 분석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쉽게 찾을 수 없는 A+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페미니스트 이론
2. 드라마 속 여성들의 모습
● 유형별 모습
● 공간별 모습
● 드라마속 대립구조의 Technical code
Ⅲ. 결론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중심에는 텔레비전이 있다. 텔레비전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화적 도구의 하나로써 텔레비전이 묘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이미지와 가치관은 한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기도 한다. 이 가운데 텔레비전 드라마는 우리들이 항상 생활하며 접촉하고 있는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한 가정의 모습은 바로 이웃 가정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 하며,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한 어머니의 모습은 이 시대의 보편적인 어머니 상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처럼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활이 우리의 경험과 비슷할 때 우리는 텔레비전 드라마를 보며 많은 정보를 이용한다. 그런 경우에 텔레비전 드라마는 하나의 가이드로서 역할을 하며 새로운 행동패턴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렇듯 일상 생활에서 텔레비전 드라마의 비중이 커지면서 드라마 속의 여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기 시작했다. 드라마 속에서 묘사되는 여성의 모습은 오늘을 사는 현대 여성의 모습을 대변해줄 뿐 아니라 극중 여성 이미지는 여성의 사회화의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드라마 텍스트에 표상된 성차별 이데올로기가 여성을 어떻게 이분화하여 기존의 가부장적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고, 나아가 그 구조화된 표현양식들이 왜곡된 여성이미지를 강화하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지배적인 여성표상과 그 표상의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밝히기 위해 여성의 모순된 정체성을 끊임없이 생산하는 텍스트의 의미작용 과정에 대한 분석, 즉 텍스트에 의해 기호화된 여성이미지의 의미생산과정은 무엇인가.
TV에 그려지는 우리시대의 새로운 관계의 형성은 실생활을 토대로 만들어지는 드라마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