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출판문화론] 출판산업론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출판의 기업화의 기원
2. 출판산업의 정의와 특징
3.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과 구조
4. 전자출판문화산업
결 론

본문내용

출판이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 중의 하나임을 부정할 수 없다. 파피루스에서 비롯된 책의 역사는, 후대에 기록하기 위한 인간의 욕망을 충실하게 만족시켜 주었다. 책은 현존하는 매체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인간의 문화발전을 가장 오랫동안 보존하여 오고 있다. “말은 사라지나 기록은 남는다”는 금언은 책의 중요성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책은 기원전 나무껍질, 옷감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나타났다. 그 후 파피루스 책, 양피지로 된 필사본 등을 거치며 활자인쇄와 인쇄기가 발명된 후에는 급속한 발전을 이르게 된다.
그러나 텔레비전,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책의 중요성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다매체 다채널의 환경 속에서 경쟁과 통합의 격변기를 겪고 있다. 책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든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책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지속될 것이다. 과거 책은 종이에만 국한되었지만 정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이제는 전자책, 비디오 책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가며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그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텔레비전과 뉴미디어 시대에 출판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요즘의 신세대들에게는 종이로 만든 책 또는 인쇄매체 자체가 어려운 매체로 인식되고 있는 현상은 앞으로의 출판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만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출판 업계에서도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책이라는 생산물을 기반으로 하는 출판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