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북한] 독일 통일과 미디어의 역할 1 - 독일 방송 중심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동•서독의 시기별 언론 정책
Ⅲ. 서독방송이 동독인들에게 끼친 영향
<표1. TV시청횟수>
<표2. 가장 선호한 TV프로그램, 시청빈도>
<표 3 동독출신 이주민이 본 서독 TV의 긍정적 측면>

본문내용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후 남과 북은 평화적 공존을 통한 통일을 추구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평화적, 자주적, 민족적-민주적으로 분단의 갈등과 적대성을 극복하고 통일을 성취한 통독 및 그 통일과정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평화적, 자주적 그리고 민주적-민족적 통일의 과정과 교류와 대화의 축적에 의한 적대관계의 점진적인 과정을 잘 나타내주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특히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언론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뒤 이것이 한반도의 통일에 주는 시사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물론 동서독의 여건과 남북한의 그것이 도식에 넣어서 해석할 정도로 동일하지는 않다. 그럼에도 이데올로기적 분단을 극복하는 기본과정은 우리의 그것과 동일한 구조이기 때문에 교훈과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 분단이 하루아침에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인내심있는 대화와 줄기찬 교류의 축적에 의해 극복되었고, 민주적 다원주의 사회를 추구한 서독의 민주적, 개방적 대동독정책에 의해 동독사회가 자유화함으로써 동서독이 통합되었기 때문에 서독사회의 통일이니셔티브는 남한의 정책당국과 언론기능에 특수한 의미를 부여한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