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이이의 윤리사상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이의 주요 윤리사상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철학사상
1) 이기론
① 이기지묘 (理氣之妙)
② 기발이승일도설 (氣發而理乘之)
③ 이통기국설
2) 인성론
① 기질지성
② 사단칠정론
③ 인심도심설

2. 윤리 사상
① 거경으로서의 성의
② 거경
③ 역행

3. 율곡사상의 윤리학적 특징
1) 도덕실천주체의 확립
2) 도덕의 사회적 실천원리
3) 도덕적 이상사회의 건설

4. 도덕실천운동의 구체적 전개
1) 정치적 전개
2) 교육적 전개
3) 실생활을 통한 전개

본문내용

1. 철학사상

1) 이기론
① 이기지묘 (理氣之妙)
율곡은 세계를 이(理)와 기(氣)로 구성되어진 세계로 본다. ‘이’는 무형(無形), 무위(無爲)의 형이상자로서 일체 모든 존재가 그러한 존재일 수 있는 까닭이다. 율곡에 의하면 ‘이’는 기의 주재가 되고, 기는 ‘이’의 탈 바가 된다. ‘이’가 아니면 기가 근저할 바가 없고, 기가 아니면 ‘이’가 의찰(依著)할 곳이 없다. 또한, ‘이’는 무형한 것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통할 수 있고, 기는 유형한 것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국한된다. 따라서 ‘이’는 보편성을 갖는 것이라면 기는 특수성을 갖는다. 또한 발(發)하는 것은 기이지만 발하는 까닭은 ‘이’이다. 기가 아니면 발할 수 없고, ‘이’가 아니면 발할 바가 없다.
이렇게 볼 때, 이와 기는 세계의 존재에 있어 반드시 있어야 할 요소로서 양자는 대등한 가치를 갖는다. 왜냐하면, ‘이’나 기 어느 하나만으로는 어떤 존재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전혀 다른 두 개의 독립된 실체가 만사만물을 존재케 한다고 믿는다. 율곡에 의하면 ‘이’ 없는 기도 없고 기 없는 ‘이’도 없어서, 이기는 본래 떨어질 수 없는 하나로 있다. 이기는 본래 합한 것이니 비로소 생긴 때가 있지 않다. 이기는 본래 하나의 존재양상으로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로 있다고 해서 ‘이’가 기이고 기가 ‘이’는 결코 아니다. 이같이 둘이면서 하나로 있고 하나로 있으되 둘인 이기의 관계를 율곡은 이기지묘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이기지묘는 이기의 묘합이라는 말로 이기가 시간적으로 선후가 없고 공간적으로 이합(離合)이 없는 묘합의 존재구조를 의미하는 말이다.

참고 자료

「율곡의 철학사상연구」,송석구, 형설출판사, 1987.
율곡학회 http://www.yulgok.or.kr/
율곡사랑 http://www.yulgok.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