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보험론] 보험과생활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험과생활 용어요약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1)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요약설명.
문제2) 보유불명차(일명 뺑소니차)사고와 무보험차(책임보험미가입) 교통사고시 피해보상처리절차와 제도.
문제3) 종신보험, 변액보험, 권원보험, 휴면보험금, 인터넷보험 용어설명.
문제4) 재보험의 정의, 국내외 취급기관, 가입방법, 계약의 종류 등을 요약설명.
문제5) 수출보험의 의의와 제도, 특징, 종류 등에 관해 요약설명.

본문내용

문제1)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요약설명.
독특한 보험기구로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 보험시장의 강력한 보험인수단체이다. 로이즈 오브 런던(Lloyd`s of London)은 무한책임을 가진 개인 자격의 보험자가 원활한 보험거래활동을 하기 위하여 조직된 조합이다. 로이즈 자체가 보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보험거래의 장소를 제공하고 규칙을 제정하여 보험거래의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보험거래소의 역할을 담당한다. 대체로 로이즈 오브 런던은 3만 명 이상의 개인보험자로 구성되어 있다.
1666년 런던브리지 인근에서 런던 대화재의 발생으로 런던시민은 그 때까지의 목조건물대신 기와건물을 세우기 시작하였고, 런던의 건물 및 지역구조는 완전히 바뀌어졌다. 또한 이로 인해 바다에서의 위험에 대한 해상보험이 있는 것처럼 육지의 화재에 대하여도 화재보험을 만들어 손해에 대처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최초의 개인 화재보험업자인 니콜라스 바본(Nicolas Barbon)과 최초의 화재보험회사인 피닉스(Phoenix)가 등장하였다.
1687년경 타워가에 문을 연 에드워드 로이드(Edward Lloyd)의 커피하우스에는 상인 은행가 해운업자 해상 보험인수업자들이 모여들었는데, 주인 에드워드 로이드는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선박매매, 적하거래 등을 주선하는 등 비공식적인 사무실 역할을 하였다. 정보가 빈약한 그 시대에 해상보험 인수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신뢰성 있는 최선의 정보를 제공한 로이즈 커피하우스는 해상보험거래의 중심지가 되었다.

참고 자료

1. 참고문헌
보험론, 보험경영연구회 지음, 문영사
무역보험의 이론과 실제, 황남일 이홍무 공저, 무역경영사
자동차 보험의 손해액 및 보험금 사정실무, 김한식 편저, 도서출판 삼선
해상보험론, 이은섭, 신영사
해상보험론, 오원석, 삼영사

2. 참고사이트
http://www.klia.or.kr/ 생명보험협회
http://www.keic.or.kr 한국수출보험공사
http://insuclick.co.kr/ 현대해상화재보험(주) 코리아보험대리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