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학] 독일 고전주의의 현대적 의미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2. 고전주의 문학은 어떤 문학인가.
2.1. 휴머니티의 발현을 추구하는 문학
2.2.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중요한 문학
2.3. <미적 교육>이라는 이념을 위해 애썼던 문학

3. 고전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본문내용

인문학의 위기가 신문의 지면을 장식하기 시작한지도 오래되었다. 특히 독문학의 경우는 문제가 안팎으로 중첩되어 나타나고 있다. 지금 이 시대의 독문학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독문학연구자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절박한 문제이다. 이제 논의하게 될 <고전주의> 도 이러한 인문학적 위기에 대한 문제의식과 대안의 모색이라는 차원에서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고전주의에 대해서 문학사내에서 설명되어온 전통적인 방식을 지양하고, 인문학의 위기라는 차원과 관련해서 <고전주의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를 중점적인 주제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먼저 고전주의란 무엇인지 살펴보자.

1.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첫째, 어원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예술양식을 모범으로 하면서 그 자체로도 뛰어난 사조>라는 의미를 지닌다. 고전주의에 대한 독일어 <클라씩 Klassik>은 라틴어 <클라씨쿠스 classicus>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 라틴어는 원래 세금을 제일 많이 내는 계층 또는 일등시민계급에 속하는 사람을 뜻했다. 그런데 이것이 일류 문필가에게도 적용됨으로써 차후 고전주의가 예술분야에서도 사용되는 시초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