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 무신정권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 입니다. 마니 받아 가세요^^

목차

Ⅰ. 序 論

Ⅱ. 무신정변의 발생원인(배경)

Ⅲ. 무신정변의 성격

Ⅳ. 무신정권의 성립

Ⅴ. 무신 정권과 농민의 항쟁

Ⅵ. 무신정권의 붕괴

Ⅶ. 무신정변의 역사적 의의

Ⅷ. 結 論(맺음말)

본문내용

Ⅲ. 무신정변의 성격

무신정변 발생원인의 하나로 의종의 무신천대를 들고 있으나, 앞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의종의 성격이나 국왕으로서의 불안한 위치로 미루어 그러한 주장이 사리에 맞지 않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무신들의 의종에 대한 태도도 그렇게 나빴던 것 같지 않다. 무신들이 정변을 일으킨 초기에는 의종은 축출의 대상이 아니었다. 또한 정변 직후에도 비록 불안하나마 국왕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의종과 정중부 등과의 관계가 정변 후에 점차 악화되었다. 아마도 의종은 정변 이후 정변 주역들을 회유할 수 없으며 또한 국왕으로서의 위엄을 부지할 수 없음을 깨닫고, 그들의 제거를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그 계획의 실패는 무신들에 의한 의종의 왕위 축출로 결말지어졌고 즉 정변의 진행과정에서 그 성격이 점차 변하여 갔을 가능성을 보게 된다.
알려져 있는 것처럼 무신정변이 의종의 경망한 근신들이 대장군 이소응을 모욕한 사건으로 일어난 돌발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 사전에 정변주역들이 거사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사전에 의종의 축출을 목표로 치밀히 계획된 정변도 아니었던 것이다. 따라서 미리 국왕의 축출을 전제로 하는 정변의 예와는 그 성격이 다른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정변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결과적으로 의종은 왕위에서 축출되고 뒤에는 마침내 비참하게 시해까지 당하지만, 정변의 처음과 결과를 구분해서 살펴보면서 정변의 진행에 따라 그 성격이 점차 변화하여 갔음을 알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정변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점차 과격해져 갔음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의종대의 무신정변에서만 볼 수 있는 특수한 현상이 아니라 어떤 정변이나 혁명의 역사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극히 일반적인 현상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