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 한국의 차문화

등록일 2003.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적절한 사진도 넣었어요~

목차

◎ 차의역사
◎ 차생산지
◎ 차의효능
◎ 차도구
◎ 차의종류
◎ 차요리법
① 매실차
② 아이스 녹차

본문내용

차는 그 탁월한 색향미와 효능으로 인해 이미 오래 전부터 세계인의 음료로 사랑 받고 있다. 유럽에 차가 전해진 것은 16세기의 일이지만 동양에서는 BC3,000년경부터 차를 마셔왔으며, 차 생활을 중심으로 동양 특유의 문화가 피어났다.
따라서 동양문화는 차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접근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으로 대표되는 동아시아 3국의 차 문화가 나름대로 특징을 보인다. 중국에서는 향을, 일본에서는 색을, 한국에서는 맛과 멋을 중시하는 경향이었다.
특히 한국은, 예로부터 금수강산이라 하여 삼천리 방방곡곡에 맑은 물이 넘쳐나서 "좋은 물이 있어야 좋은 차를 우린다"는 옛 가르침의 실천 현장이었으며, 여기에 검소하고 우아한 모습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일상화 함으로서 자칫 거칠어지기 쉬운 행동과 심성을 순화하고, 나아가 윗사람 공경하는 예절이며, 이웃과 화목해지는 근본으로 삼았다.

차의 효능
옛 사람들은 차가 사람에게 아홉가지 큰 덕을 베풀고 있다고 하여 구덕이라고 했다. 구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첫째, 머리를 맑게 해주고
둘째, 귀를 밝게 해주고
셋째, 눈을 밝게 해주고
넷째, 밥맛을 돋구고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다섯째, 술을 깨게 해주고
여섯째, 잠을 적게 해주고
일곱째, 갈증을 멈춰주고
여덟째, 피로를 풀어주고
아홉째, 추위를 막아준다 고 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 차문화 협회 (http://koreatea.or.kr/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