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력저하의 원인 7차교육과정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 속도와 능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이유로 상위 단계의 교육과정에 접근조차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적절하지 못하다. 일정 시기, 일정 단계에서 보여주는 개인차가 이후 모든 단계에서 반드시 그러하리라는 가정은 불안정하기 짝이 없다. 일찍부터 학습 능력을 발휘하는 학생이 있는가하면 뒤늦게 학습 능력의 발전을 보이는 학생들도 있다. 즉 잠재적 능력이 발현되는 과정의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고 출발단계에서의 학습 수준 차이를 학습 능력의 차이로 고착화시키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 발달 속도의 개인차를 전혀 고려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잠재적 능력의 개발을 가로막는 치명적인 오류를 범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성공의 경험을 많이 한 사람들은 긍정적 자아 정체성을 소유하게 된다. 우리 교육의 다수의 학생들에게 많은 성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존감이 충만한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은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성공보다는 실패의 두려움, 실제적인 실패로 인한 좌절을 맛보게 할 것이다. 그로인해 부정적 자아를 가진 학생들을 양산할 것이고 소수의 성공하는 학생들과 다수의 실패하는 학생들을 고착화시켜서 교육적 불평등을 구조화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