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문화] 위치우위의 천년의 정원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작가 살펴보기
Ⅱ. <<천년의 정원>> 줄거리 살펴보기
Ⅲ. 감상

본문내용

청대를 원망하며 머릿속에 박힌 사고에 대한 비판의식을 위치우위는 ≪천년의 정원(山居筆記)≫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이 글을 읽으며 나는 내가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한국인이 가진 모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물론 이것은 중국인들이 과거 청나라에 대해 갖고 있는 사고와는 분명 다른 것이라 생각되긴 한다만 현재 일본 문화에 대한 전면 개방을 앞둔 시점에서 한국 사람이라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평소 일본문화에 대해 아무런 비판 없이 웃으며 받아들이고 즐기다가도 독도영유권분쟁에 휘말릴 때는 무섭게 돌변하는 한국인. 평소에 어떤 노력도 없다가 달아오른 냄비마냥 행동하는 한국인은 반성을 해야 한다. 일제시대 위안부로 한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온 할머니들을 위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한국은 변해야 한다.
근대화된 현대에 이제 더 이상 과거시험을 보지도 않고 유배라는 형벌도 없다. 인터넷 시대에 세계 각 곳에 사는 사람들이 거리감도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너무나 빠르고 쉬운 시대라 멀리 떨어져 있음을, 갈 수 없음에 대한 공포를 모른다. 소동파가 적벽에서 어떤 마음으로 시를 썼는지, 유배지를 향해 가족과 친척과 걸어가면서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에 치를 떨었을 유배자들의 마음을 나는 실로 절감하기 힘들다. 하지만 위치우위의 글을 통해 나는 과거의 나보다 한발자국 더 앞서서 그들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바로 위치우위의 글이 가진 매력 때문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