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버지니아 울프와 아동심리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에릭슨의 발달 2단계-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유아기, 2-3세)
3. 에릭슨의 발달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3-5,6세)
4. 에릭슨의 발달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7-11세)
5. 에릭슨의 발달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18세)
6. 에릭슨의 발달 6단계 - 성인초기단계 : 친밀감 대 고독감(19-24세)
7. 제 7단계-성인 중기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8. 8단계-성인 후기단계(=노년기)

Ⅲ. 나가며

본문내용

1. 에릭슨의 발달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이 단계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 1세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기 동안에 유아는 생존, 안전, 애정을 위해 일차적 돌봄을 주는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신체 부위 중에서 입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입을 통해 세상과 생물학적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특히 사회적 관계인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신뢰 혹은 불신의 태도로 세상을 보는 것에 대한 여부를 결정한다.
신뢰감 대 불신감 갈등의 해결을 위한 지속적 패턴을 확립하는 것이 자아의 최초 과업이다. 어머니가 충분한 사랑과 안정감을 주면서 유아의 신체적인 필요에 적극 반응하며 사랑하면, 유아는 자신의 주위에 있는 세상을 신뢰하게 된다. 어머니의 적절하고도 애정이 넘치는 반응의 결과로 유아는 세상으로부터 일관성, 지속성, 그리고 동일성의 정도를 기대하는 것을 배운다. 반대로 어머니가 자신의 행동에 있어 무뚝뚝하고 일관성이 없으면, 유아는 세상에 대해 불신의 태도를 발달시킨다. 이런 사람은 나중에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의심이 많고, 많이 두려워하며 늘 걱정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신뢰감 대 불신감의 패턴은 이 시기에 형성되나, 신뢰감 대 불신감의 문제는 인생의 나중 단계에서 다시 나타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