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사회학] ECOFEMINISM에 대하여-생태논리적인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의 생태학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
여성성은 본질적으로 자연과 같은가-본질주의를 둘러싼 논쟁
생태학이란 무엇인가?
여성 , 자연 , 그리고 문화 : 생태페미니즘의 위치
에코페미니즘의 실천 : 페미니스트들의 반 군국주의 운동
에코페미니즘의 전망 및 제언

본문내용

에코페미니즘은 생물적·문화적 다양성과 상호연관성에 관한 것이다. 이 관점은 인간과 비인간, 여성과 남성, 남과 북, 서양과 동양을 모두 포괄할 뿐 아니라, 이론과 실천, 정치와 과학에까지 해당되는 것이다. 이는 이윤과 지배를 위해 생명의 영역에 단일경작과 독점을 세우고자 애쓰는 이 체제에 도전하는데 생명 영역에서의 이 지배의 형태는 가부장적 자본주의사회의 남녀관계이기도 하다.

이네스트라 킹은 여성억압의 주요원인이 멸시받는 땅과 여성의 연관성 때문이라고 지적한 반면, 환경운동을 하는 대부분의 남성생태학자들이 이러한 연관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땅에만 관심갖는 것은 위선이라고 보았다.

에코 페미니즘의 시각은 자연속의 생명이 협력과 상호보살핌, 사랑을 통해 유지된다는 점을 인식하는 새로운 우주론과 새로운 인류학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만 우리는 모든 생명체의 다양성 그리고 문화적인 표현까지도 우리의 안녕과 행복이 진정한 원천으로서 존중하고 보존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였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에코페미니스트들은 '세계를 새로 짠다', '상처를 치유한다' 망(Web)'을 새로이 서로 연결한다는 등의 은유를 사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