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형제도] 데드맨워킹을 중심으로 한 사형제도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데드맨워킹 영화로 본 사형제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사형제도의 의미
2. 사형제도의 기원
(1) 외국의 경우
(2) 우리 나라의 경우
3. 사형제도 존치론의 논리
(1) 대법원 판례에 의한 사형의 근거
(2) 사형폐지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입장
(3)사형 존치론자의 주장
4. 사형제도 폐지론의 논리
(1) 사형 폐지론자의 주장
(2) 현실적 대응 방법
(3) 국제인권법의 입장에서 본 우리 나라 사형 제도의 문제점
5. 사형제도의 현재 현황
(1) 사형제도에 대한 여론조사
(2) 사형 폐지국과 존치국
(3) 전세계적인 사형폐지 추세
(4) 사형 선고와 집행
(5) 사형의 범죄예방효과를 둘러싼 논쟁
(6) 사형폐지를 위한 국제적 합의
(7) 무고한 희생자
《 1976년부터 현재까지 사형을 폐지한 국가 》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누군가 나에게 사형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으면 언제나 나는 “당연히 죄 값을 치러야한다”고 완고히 말했었다. 지존파와 같은 무자비한 살인범들이나 죄 없는 사람들을 죽이고 허락 받지 못할 죄를 지은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없어져 버려야 하는 것은 당연 인과응보 적인 처사라고 생각하며 사형제도에 대해 옹호했었다. 하지만 이번 계기를 통해 사형제도를 다룬 영화들을 보고 문학작품들을 읽어보면서 사형제도에 대해 짧았던 나의 생각들을 인지하게 되었고 보다 많은 사고로 나의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나의 완고했던 사형존치론의 생각들은 조금씩 사형폐지론으로 기울고 있다.
영화“데드 맨 워킹”에서 헬렌 수녀는 메튜와의 첫 만남에서 “인간은 누구나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는 의미 있는 말을 던지며 영화는 사형수의 이야기를 풀어간다. 사형 집행일이 가까워 올수록 자신의 죄를 반성해 가고 뉘우치는 메튜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죽음만이 정의실현의 목표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의 죽을 권리를 국가가 빼앗는 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과연 국가가 무슨 힘으로 한 사람의 죽을 권리마저 빼앗는다는 말인가? 과연 무엇이 사회 정의인 것일까? 국가의 눈으로 본 잣대가 과연 정의일까? 진실일까? 갑자기 혼란스러워졌다. 갑자기 내가 옳다고 생각한 것들이 지금까지 한 쪽만 본 처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내 자신이 너무 한심스러워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