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 동아시아 경제통합에대해서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 緖 論

◈ 本 論
Ⅰ. 변화하는 동아시아의 경제질서
Ⅱ. 동아시아의 경제협력 현황
1. 무역
2. 투자
3. 제도적 협력
Ⅲ. 동아시아의 세계화 과정과 결과
1. 일본주도의 동아시아 경제발전
2. 동아시아의 성장과 세계화
3. 세계화와 경제위기
Ⅳ. 중국의 등장과 동아시아의 지역화
1. 중국의 부상
2. 중국의 부상과 세계경제
3. 동아시아 지역화
Ⅴ. 동아시아 통합의 시사점과 대응
1. 시사점
2. 대응

◈ 結 論

본문내용

緖 論

동아시아는 현재 우리 나라와 태국 등 몇 나라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경제불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동아시아제국은 금융불안 확대로 야기된 역내의 무역?투자 감소를 방지하고 동일 산업에 대한 각국의 과잉투자로 인한 폐해를 제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북미와 남미, 유럽 등 대부분의 지역은 경제협력체를 결성했지만 우리 나라와 중국?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경제협력체는 아직 없다. 단지 3국은 매우 느슨한 형태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와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만 참가하고 있을 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3국이 주변국들과는 상이한 발전과정 및 경제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즉 서로 경제격차가 심한 데다 주변의 아세안 제국(諸國)들과도 다른 점이 많다. 각국의 경제가 순조로운 성장과정에 있을 때는 서로 다른 점이 많다는 구실로 경제협력체 구성에 소극적이더라도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요즘 같이 전세계적 금융불안 우려가 많은 상황에서는 경제협력체 구성의 필요성이 크게 높아진다. 특히 한?중?일 3국은, 일본이 한국에 대해 그리고 한국은 중국에 대해, 중국이 일본에 대해 각각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상호 무역불균형의 해소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돼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무역불균형을 해소 내지는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3국간의 비교우위 및 국제분업체계에 기초한 구체적인 경제협력방안이 모색돼어야 동아시아의 경제통합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삼성경제문제 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