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속박물관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무료

소개글

민속박물관을 다녀와서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출생
▶놀이
▶교육
▶성년식
▶혼례
▶회갑
▶장례
▶사당과 제사

본문내용

▶놀이
아이놀이는 성별에 따라 구별된다. 놀이감과 놀이 방식에 각 개의 성적(性的) 특성이 잘 반영되어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익히고 성적인 특성을 학습해 나간다. 사내아이들의 놀이로는 고누, 땅재먹기, 자치기, 제기차기, 장치기, 깡통차기, 딱지치기, 돌치기, 말타기, 군사놀이 등이 있다.
이러한 놀이는 놀이 감이 따로 필요 없는 경우가 많지만, 그것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아주 단순하고 간단한 것들이 소용된다. 딱지치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의 놀이들은 나무를 다듬거나 종이를 접고 오려서 놀이감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
은 아이들의 놀이감이자 공작품이기도 하다.
공기놀이, 고무줄놀이, 콩주머니 놀이, 널뛰기, 그네뛰기 등은 계집아이들의 놀이다. 공기놀이는 적당한 크기의 돌멩이만 있으면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지만, 콩주머니 놀이를 하려면 놀이감인 콩주머니를 만들 수 있는 초보적인 바느질솜씨가 요구된다. 장성한 계집아이들은 스스로 콩주머니를 만들어 논다.
놀이방식을 보면 사내아이들의 놀이는 팔다리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주는 '치기'와 '차기' 형식의 놀이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계집아이들의 놀이는 손놀림을 주로 한 '놀이'와 박자에 맞추어 율동적으로 움직이는 '뛰기'가 주를 이룬다.

참고 자료

민속박물관 팜플렛;;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