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토피아

등록일 2003.1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토피아는 수많은 나라들을 여행한 상상력이 풍부한 여행자인 라파엘 히들로데우스 사이의 대화 형식으로 된 일종의 사회 비판서이며, 플라톤의 ‘국가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의 나라’와 함께 이상국을 그린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토마스 모어는 유토피아에서, 그가 살았던 시대의 모든 악, 즉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악에 대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 1권의 내용은 비판적으로, 여기에는 종교 개혁 직전인 16세기 초 영국의 사회적 상황이 묘사되어 있다. 모어는 사회악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유 재산의 오용에 있으며, 사유재산 제도가 존재하고 모든 것이 돈에 의해 판단되는 한, 참된 정의와 행복은 얻어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가장 악한 부류의 사람들이 가장 훌륭한 것을 소유하는 것을 정의라고 할 수 없으며,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온갖 행복을 누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참한 생활을 하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플라톤의 견해에 따르면 모든 것을 똑같이 나누어 갖는 평등 소유 제도를 거부했던 사람들을 위해 법률을 제정하는 것을 모든 국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고 따라서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는 평등 소유제도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