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편] 아편과 근대중국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편과 근대중국

청나라가 건륭 시대에 전성기를 노래하였다면, 그 시대는 또 쇠망이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쇠망의 징조는 먼저 내부에서 시작되었다. 건륭제는 스스로 "열 번에 군사 원정에서 모두 승리한 위대한 인물"이라는 뜻의 '십전노인(十全老人)'이라고 불리기를 좋아하였다.
그의 시대는 대외원정의 승리를 노래하였지만, 내부로는 부패하기 시작하였다. 한편으로는 전성기를 누렸지만 그림자도 드리워지고 있었다. 건륭제의 총애를 받던 화신(和)은 최대의 부패의 상징이었다. 여색을 가까이 하기를 즐겼던 건륭제에게 향비(香妃)와의 로맨스는 많은 중국인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다.
학문적인 방면에도 관심이 많아 많은 고증학(考證學)의 전성기를 누리기도 하였다. 대외무역으로는 차(茶)의 수출로 막대한 무역흑자를 누렸으며, 유럽으로부터 많은 은(銀)이 중국으로 유입되었다. 영국측은 무역역조를 해결하기 위해 암허스트와 매카트니 사절단을 파견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오히려 홍임휘 사건으로 무역이 광주로만 제한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제 광주무역체제라는 쇄국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오랜 평화와 번영의 시대는 중국사회에 몇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18세기 말기에 인구가 1억에서 3억으로 증가한 결과 토지의 부족 등이 문제가 되었다. 쇠퇴와 부패는 황실에서부터 확산되어 갔다. 만주군대의 정신적 약화, 청조의 군사조직의 무기력 등이 문제였다. 건륭제가 오랫동안 이뤄놓은 뛰어난 업적은 청조의 통치기간에 발생한 수많은 심각한 반란 가운데 첫 번째 반란인 백련교(白蓮敎)의 난에 의해서 망쳐져 버렸다. 이 반란은 1796년에서 1804년 사이에 진행되었다. 이 반란은 10년이 채 되지 않아 진압되었지만, 중국은 19세기를 반란의 충격 속에서 맞이하게 되었다. 더욱 위험한 것은 서양세력의 침입이었는데, 그것은 제국의 기초를 흔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