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일본의 결혼문화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서 문

Ⅱ. 본 문
1. 결혼의 일반적 정의
2. 결혼형태의 변천
① 무코이리콘(妻所婚)
② 고대쯔마도이콘(古代妻訪婚)
③ 아시이레콘(足入婚)
④ 요메이리콘(嫁入婚)
3. 결혼의 과정
4. 결혼식과 피로연
5. 결혼의 풍습
6. 최근의 결혼 동향
① 중매결혼보다 연애결혼을 선호
② 결혼 연령의 상승
③ 연상의 아내 비율이 증가
④ 결혼 산업의 증가

본문내용

일본의 전통적인 결혼과정은 ① 후보자를 찾아서 ② 상대집안과의 교제를 거친 후 ③ 맞선을 보고 ④ 약혼 ⑤ 유이노(結納·약혼예물) ⑥ 혼례식의 순서로 이어진다.
이러한 결혼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오랜 전통을 지닌 나코도라 불리는 중매인이다. 이들은 결혼식뿐만 아니라 이후의 부부문제, 고부간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역할을 한다. 나코도는 부부의 후견인이라는 의미를 많이 가지는데, 이는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도 큰 변화는 없다.
일본의 결혼과정에서 특이할 점은 맞선과 '유이노'이다. 맞선은 한국에서의 그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일본의 부모들은 자녀가 결혼 적령기가 되면, 자녀에게 맞선사진을 찍게 한다. 이 사진을 친지들에게 돌려 좋은 배우자를 부탁하는데, 이때에 이력서와 가족내역서, 건강진단서 등을 첨부한다. 부탁 받은 사람은 주위에 적당한 사람이 있으면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그 결과 서로 마음이 있으면 맞선을 보게 된다. 맞선 장소로는 오늘날은 호텔 커피숍이나 조용한 레스토랑을 이용하는데, 메이지시대에는 극장이나 음악회를 이용하는 것이 성행했었으며, 에도시대에는 여자쪽 집에서 행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맞선자리에서 내놓은 차를 마시는 것은 승낙을 의미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남자쪽에서 승낙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부채 등 소지품을 놓고 가거나, 내놓은 다과를 가지고 가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 김양희·이형실 著, 결혼과 가족,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7
- 노성환 著,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교보문고, 1997
- 김미란 編著,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1999
- 김태영 著,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보고사, 2002
- 홍윤기 著,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