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맹자와 순자사상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맹자와 순자사상에 대한 고찰

목차

제목 - 맹자와 순자 사상에 대한 고찰
Ⅰ. 서론
Ⅱ. 본론
1. 맹자와 순자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은 어떠한가?
2. 맹자와 순자는 누구이며, 그들의 사상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1) 맹자는 누구이며, 그의 사상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1) 맹자는 누구인가?
(2) 맹자의 사상은 어떠한가?
2) 순자는 누구이며, 그의 사상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1) 순자는 누구인가?
(2) 순자의 사상은 어떠한가?
3.맹자와 순자사상을 통한 그 둘의 차이점은 어떠한가?
1) 첫째- 성선설과 성악설
2) 둘째- 수양론
3) 셋째- 정치 사상
4) 넷째- 교육관
4.맹자와 순자에 대한 나의 생각-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하다’
( 순자의 성악설 )
Ⅲ.결론

본문내용

이 자료를 조사하면서 인간의 본성과 이를 통한 맹자와 순자의 사상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게 되었고 내 나름대로 새로운 평가를 내려보았다. 그러나 자료를 조사하는 동안 둘의 견해를 단순히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악하다는 상반된 주장을 바탕으로 단순 비교하는 것은 왠지 무리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내가 찾아본 자료에서는 「인간의 본성」이란 개념에 대한 파악이 동일하다는 전제 아래 펼쳐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두 사상가의 사상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그들이 생각하는 본성, 즉 인간이 타고난 본질 자체에 대한 생각에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맹자가 말하는 본성은 인간의 현실적이고 육체적인 측면에서 본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성의 측면에서 본성을 말하는 것으로, 맹자는 성선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도덕적 가능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순자의 본성의 의미는 '이목구비의 감각적 본능의 성'의 의미에서 성악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감각적 욕망이 있고 그것을 충족하고자 하면 쟁탈이 일기 때문에 성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순자는 인위적인 도덕의 교화를 통해 성악을 교정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맹자와 순자의 성선, 성악을 이렇게 비교해 볼 때, 이들의 본성 개념의 의미가 동일하지 않다. 그러므로 성선, 성악을 단순 비교하여 반대되는 학설로 이해하면 곤란하다고 생각한다. 좀 막연하긴 하지만 이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통해 두 사상에 대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에서의 새로운 이해와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