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학] 근대지리학의 시조 리터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머리말
2.리터의 생애
3.리터의 지리사상
4.리터의 업적
5.근대지리학의 기초를 다진 훔볼트와 리터
6.맺은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리터는 홈볼트와 함께 근대지리학의 시조로 평가받고 있다. 당시까지 학문의 서열에 들지 못했던 지리학을 고유한 연구영역을 가지고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학문으로 격상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학자이다. 또한 인문지리학에 속하는 역사지리학과 문화지리학의 창시자로서 우리에게 알려졌다.
리터의 지리사상은 그 당시의 철학사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유기적인 것으로 보는 유물론의 영향을 박았다. 즉 자연은 인간의 역사적인 것으로 보는 유물론의 영향을 받았다. 즉 자연은 인간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신이 만들어 놓은 하나의 계획에 불과하며, 이러한 신의 계획에 불과하며, 이러한 신의 계획에 의하여 인간은 자연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고 하는 신학적이고 목적론적인 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지리학을 연구했다.
또한 그는 인간과 자연의 우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역사학을 도입하여 해결하였는데, 이러한 연구경향은 그가 지리학을 역사학의 시녀로 전략시킨 장본인으로 비판받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가장 중심 되는 사상은 지리학을 공간적인 관점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