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소작] 중국의 농업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농민의 농업방법
① 농업의기본적 구분
② 농업의 성격
③ 생산성 증가

2. 토지 소유와 농업 노동의 형태 변화

3.소농경제시스템에 있어 소작농민
1) 소작농의 생활
① 농민이 토지를 상실하는 주된 이유
②소작의 비율

2) 소작관계의 다양성
①정액소작료
②정률소작

3) 소작의 계약기간
①장기계약과 단기계약
②영구소작권

4) 소작농과 지주

4.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국은 전통적으로 농업사회이다. 17세기 이래 대부분의 유럽세계에서는 일련의 경제적 혁명(농업, 산업, 상업혁명)을 경험했지만 중국에서는 천년 전과 마찬가지로 농업이 계속 중국인의 생활을 지배했다. 꾸준한 인구 압력으로 인해 중국은 서구와는 달리 노동집약적인 농업을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이유로 노동력 절감을 위한 농업기술이 상당히 정체 되어 있었기 때문에 단위면적당 생산력은 비교적 높았다고 하더라도 노동 생산성은 대단히 낮은 특수한 농업구조가 형성되었다. 명·청 시대에 전국적으로 상업 활동의 수준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화폐경제가 발달하고 교역이 확대되면서 농촌이나 도시에서는 가내 수공업이 발달했으며 이로 인하여 경제적 여유가 생긴 농민들의 구매력이 증가하여 상업이 번창하였다. 그 결과 농촌의 농민생활과 생산도 근본적으로 변화되었다.

1. 농민의 농업방법
중국은 전통적으로 농업 사회로써 경작경제만을 의미하여 목축은 포함하지 않는다. 중국인은 육류에서 에너지를 섭취하기 보다 식물류를 직접 섭취함으로써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얻었다. 육류를 얻으려면 식물성 생산물을 소비하는 동물이 추가적으로 필요했기 때문에 가축은 경작과 운반에 사용되었고 비료의 생산에 이용되었다.

참고 자료

양필승편 著,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1991.
마크엘빈 著,이춘식․임중혁․김정희 共譯, 『중국역사의 발전형태』, 신서원, 1989.
D.H.퍼킨스 著, 양필승 譯, 『中國經濟史』, 신서원,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