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정치론] eagle을 읽고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내 용 요 약
인 물 분 석
케네스 야마오카
다카시
알버트 노어
생 각 할 점
'케네스 야마오카'

본문내용

이 글을 읽고 난 후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물론 미국정치의 블랙커넥션,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의 구조, 전략, 미국 사회에서의 탑 이슈인 총기 규제, 인종차별, 전쟁의식, 노사비리, 정격유착, 미국을 단숨에 1등 국가로 끌어 올린 군사부가가치, 미국사람들의 정서, 생각등 미국의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얻은 것이 많았다. 그치만 개인적으로는 '케네스 야마오카'라는 이름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전 11권에 걸쳐 한번도 빠지지 않고 나온 '일본인 3세'라는 수식어구. 이것들은 책을 읽고난 후 한국적 정서와 부딪히는 왠지모를 찝찝함과 의문들을 나에게 던져 주었다.

왜 케네스 야마오카인가?
이글의 저자는 분명 노리고 있는 것이 있었다. 내가 느낌을 받은 그대로 '케네스 야마오카, 일본인 3세'라는 것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각인 시키기 위한 각본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대목은 '일본인 3세'라는 수식어구로 일본인의 우월성을 케네스라는 완벽한 존재로의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본의 에고이즘이 극에 달한 제국주의, 파쇼체제시절에 자신들만이 믿고 있던 우월함을 태평양 전쟁 종식과 함께 들추어 낼 수 없었던 시절이 지난 지금 다시 들어 내려 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