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건축] 현대건축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현대건축


두번째: 1930年∼1940年代의 建築 흐름

1-1 알버트 슈페어
1-2 바우하우스
1-3 노벤체토
1-4 모더니즘
1-5 쥬제페 테라니
1-6 카사데르 파쇼
1-7 파시즘
1-8 합리주의
1-9 그루포 7
1-10 국제주의건축양식
1-11 록펠라센타
1-12 바로셀로니아 파빌리온
1-13 낙수장
1-14 존슨왁스본사
1-15 CIAM
1-16 미래파
1-17 리 꼬르뷔제의 5가지원칙
1-18 유기적건축
1-19 파이미오 요양소

본문내용

별첨1-1
알버트 슈페어: 전쟁과 건축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할 때 빠질 수 없는 사람이 독일의 알버트 슈페어일 것이다. 슈페어는 하이델베르그 근방에서 태어나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뮌헨 공대를 졸업하고는 당시 유명한 건축가였던 하인리히 테세노프(Heinrich Tessenow) 밑에서 수련을 쌓았다. 그러다가 히틀러를 알게 되고 그의 관저를 개보수 하는 등 전속 건축가로서 일을 하게 된다. 1936년 당시 베를린 올림픽의 폐막식에서 대공 서치라이트를 동원한 `빛의 성당`(Cathedral of Light)의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슈페어가 역사의 표면으로 부상하는 것은 유명한 독일 아우토반(Autobahn)의 설계자였던 토트 박사(Fritz Todt)가 의문의 비행기 사고로 사망한 직후 그의 후임으로 `토트 조직`(Organization Todt)을 물려받으면서이다. 그는 독일 군수 공업의 실질적인 조직자로서 전쟁당시 연합군 사이에서 이미 전설적인 존재가 되었다. 독일의 군수 공업은 슈페어의 조직력에 힘입어 계속되는 폭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신장을 보였고, 종전 얼마 전에 무스탕 전투기의 호위를 받는 대규모 연합군 폭격기의 주간 공격이 가능하게 된 이후에야 구조적인 타격을 입게 되었다.
슈페어는 후일 그 당시 자신이 군수장관으로서의 활동에 있어 그 이전에 건축가로 훈련받았던 것이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고 술회한 바 있다. 앞에서도 이야기된 변덕스런 건축주를 상대하면서 끝까지 자기의 개념을 유지시키는 능력이 그 중의 하나이다. 또 다른 것은 그가 전쟁 상황으로 독일의 산업을 재편성하면서 보여준 주목할 만한 능력이다. 이 때 그는 각 종 무기의 생산 책임을 군인이나 기업의 대표들에게 맞긴 것이 아니라 직접 생산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일해 온 실무진들에게 위임했다는 사실이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의 디자이너이면서 전후 최고급 스포츠카의 대명사가 된 페르디난드 포르쉐(Ferdinand Porsche)가 새로운 탱크의 생산을 책임지게 되었고 대포의 개발은 유명한 크룹(Krupp)의 산업 디자이너인 칼 뮐러(Karl Muller)에게 의뢰되었다. 군인을 배제한 이유에 대해 슈페어는 건축학교에서의 경험을 살려 설명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