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역사학] 전남지방의 국채보상운동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는 역사학도로 졸업논문으로 발표도 했습니다..
표와 구체적인 지방까지 언급해서 교수님께 칭찬받았습니다..여러분들게 많은 도움됐으면 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국채보상운동의 발단과 전개
1. 운동의 발단
2. 운동의 전개

Ⅲ. 전남지방의 국채보상운동
1. 국채보상소의 설립
2. 의연금 모금상황
3. 각 군별 활동

Ⅳ. 맺음말

본문내용

국채보상운동은 1905년부터 1910년에 이르는 여러 형태의 애국계몽운동 중에서 가장 폭넓은 국민적 지지속에 전개된 국권회복운동이었다.이런 점에서 이 운동은 큰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가장 직접적이고 강력한 방법인 의병운동에 현실적으로 참여할 수 없었던 수많은 민중들이 자신들의 항일의지를 드러내 보였던 것이다.1907년 1월 29일 大邱 廣文社에서 徐相敦의 제의로 『대한매일신보』,『황성신문』,『뎌국신문(帝國新聞)』,『만세보』등 언론의 적극적인 지원과 고종의 금연결심을 계기로 전국적으
로 확산되었다.이렇듯 국채보상운동이 전국적으로 전개되어 가자 전남지역에서도 大東廣文會全北全南文會의 國債報償義務所의 설립을 시작으로 1907년 7월말까지 모두 15개지역에서 국채보상소가 설립되었다. 전남지역은 대구·서울지역에 비해 늦은 3월 말경부터 본격적으로 보상소가 설립되기 시작하였으며, 다른 지역에서 국채보상운동의 열기가 수그러져가는 7월에 들어와서도 5개소의 보상소가 설립되는 등 지속적으로 국채보상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이는 전남지역이 서울과 거리상으로 많이 떨어져있는 까닭에 늦게 시작되었을 뿐, 이 지역민의 애국의지가 다른 지역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한 전남인들은 모든 계층이 망라되었는데, 군수 등 현직관리를 비롯하여, 일반백성과 승려 그리고 도살업자, 무당 등도 적극적으로 의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대한매일신보』
·『황성신문』
·愼鏞廈, 「大韓啓蒙運動에서 본 國債報償運動」,『日帝經濟侵略과 國債報償運動』, 아세아 문화사, 1994.
·尹秉南, 「韓末 國債報償運動에 관한 硏究」,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李松姬, 「韓末 國債報償運動에 관한 一硏究」, 『이대사원』15, 이화여자대학교, 1978.
·趙恒來, 「國債報償運動의 發端과 展開過程」, 『日帝經濟侵略과 國債報償運動』, 아세아 문화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