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역사회] 이제는 양성평등이다.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성에 대해 알아보기
2.양성평등의 걸림돌 : 호주제
3.외국의 양성평등 사례
4..양성평등의 위한 법적 장치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에서 양성불평등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부장체계와 더불어 심리적 현상의 상호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인간의 심리는 문화를 습득해 성을 변형시키는 미묘한 작용을 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가부장적 지배형태에서 오는 여성에 대한 강제와 억압을 회피하거나 그것에 순종함으로써 생존하고자 하는 의도와 연결된다.
남성의 여성지배는 정치 경제 사회 이데올로기 면에서 중요한 결정은 남성이 하고 남성의 일에 여성참여를 배제하며 사회적으로 남성은 보다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물론 가정내의 지위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전통적으로 한국사회에서는 현모양처상을 만들어 순종적인 여성상을 만들었으며 그 결과 남성은 주체적인 사람, 여성은 수동적 의존적인 사람의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우리나라의 가부장제는 삼국시대부터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후 고려말에 주자학이 도입되면서 가부장제가 강화되었으며 이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적 이념의 사회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가부장제는 보편적 사회제도로서 확립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는 속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녀칠세 부동석, 부부 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또는 칠거지악 등 특유의 유교적 문화를 형성시킴으로써 여성의 지위가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