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명의료윤리] (생명의료윤리) 자살과 안락사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자살의 문제
2.1 자살문제의 대두
2.2 자살 반대론자들의 입장
2.3 자살을 허용하는 입장

3. 안락사 문제
3.1 안락사 문제의 대두
3.2 안락사의 구분
3.3 안락사를 인정하는 입장
3.4 안락사를 반대하는 입장

4. 자살과 안락사에 대한 공리주의와 의무론적 입장
4.1 공리주의
4.2 의무론자

5. 결론

본문내용

자살은 결코 함부로 저지르거나 의미 없는 행동이 아니라 오히려 자살을 하는 개인에게서 심한 고통을 주는 위기나 어려움을 탈출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안락사의 문제에 대한 경우도 불치의 병에 걸린 환자가 죽음보다 더한 고통을 감수하는 것보다 편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문제이며 이것이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인 것이다. 이 두 가지 문제들은 소수에게서 일어나는 특수한 사건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돌아봐야 할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 임을 알아야 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자살의 비율도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전에는 죽음을 맞이할 수 밖에 없었던 환자들이 점차 생명의 가닥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고 이렇게 이어가는 생명의 연장선상에서 오히려 편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더 휴머니즘에 반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라는 물음과 함께 이 두 가지 문제가 이제는 지나쳐 갈 수 없는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인간의 소중한 생명을 다루는 이 두 가지 수단에 대해서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여기에 소홀해왔던 우리나라도 늦었지만 논의를 좀더 서둘러야 할 것이다.
과연 인간에게 스스로의 생명을 포기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것일까. 지금부터 이에 대한 논쟁과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