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삼국통일과 다른나라 통일과정으로 본 바람직한 남북통일

등록일 2003.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국통일과 다른나라 통일과정비교를 통한 바람직한 남북통일 방안입니다.
각종 도표와 그래프도 첨부했습니다.

목차

1.삼국통일의 과정
- 백제의 멸망
- 고구려의 멸망
- 나당전쟁

2.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

3. 삼국통일의 한계

4. 세계다른나라의 통일과정비교
- 독일의 통일과정
- 예멘의 통일과정
- 베트남의 통일과정

5. 결론 : 과거역사로 비추어본 바람직한 통일

6. 별첨 : 통일문제 각종 여론조사 결과

본문내용

Ⅰ. 삼국통일의 과정
ⅰ. 백제의 멸망
6세기에 고구려가 수■당의 침략을 막아내는 동안 신라에서는 진골출신의 신흥 귀족인 김춘추가 김유신과 제휴하여 권력을 장악한 후 집권 체제를 강화하였다. 이어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대항하면서 삼국과의 항쟁을 주도해 나갔다. 백제가 신라와 분쟁을 계속하여 642년 신라의 40여 성을 수복하자, 신라는 위기에 처하고 고구려의 연개소문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하지만 고구려는 한강이남의 반환을 요구하며 그 청을 거절한다. 고구려 침략에 실패한 당도 신라를 이용하여 한반도를 장악하려는 야욕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자연스럽게 나■당 연합군(남북세력)이 결성되었다.
당나라는 신라의 요청을 받아들여 660년 소정방이 13만 대군을 이끌고 백제를 공격, 김유신의 5만 병력과 합세하였다. 김유신이 지휘한 신라군은 황산벌에서 계백이 이끈 백제의 결사대를 격파한 뒤 사비성으로 진출하였고, 당군은 금강 하구로 침입하였다. 이미 내부적으로 정치 질서의 문란과 지배층의 향락으로 국가적 일체감을 상실한 백제는 결국 사비성이 함락되면서 멸망하게 되었다(660).
백제 멸망 이후, 각 지방의 저항세력들은 백제의 옛 영토에서 나라를 부흥하려는 운동을 일으켰다. 주류성(서천), 임존성(예산)을 주요 거점으로 하여 왕족인 복신과 승려 도침이 일본에 망명해 있던 왕자 풍을 받들고 백제 부흥운동을 일으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