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주체사상과 유일체제의 확립

등록일 2003.12.09 | 최종수정일 2014.05.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3. 주체사상의 전개과정
4. 유일체제로서의 주체사상:1982년 이후 유일체제 강화
5. 주체사상의 지도원리:4대 자주노선
6. 주체사상의 기능
7. 맺음말-주체사상의 비판

본문내용

6.15 남북공동선언, 남북이산상봉 등 이후 우리는 북한에 대한 편견과 마음의 벽을 어느 정도 허물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북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빙산의 일각일 것이다. 이는 북한 또한 마찬가지가 아닐까 한다. 우리는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서로에 신뢰를 구축하고, 많이 만나야 하며, 많이 알아야 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지금의 서독과 같이 통일 이후 그 후유증이 클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주체사상이라 하면 적대감 내지는 거부감 등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통일이 우리 민족의 요원한 과제이고, 우리 7천 만 민족의 원죄라면 분명 우리는 이북의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바라는지 알아야 할 것이며, 당연히 "주체사상"에 대해서는 반공이데올로기의 허상에서 벗어나서 진지하게 탐구하고, 토론할 필요가 충분히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시대의 모든 사상이 그러하듯이 주체사상 역시 한편으로 해당 사회를 이끌어 가는 측면이 있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 해당 사회를 반영하는 측면도 가지고 있다. 만일 우리가 이 후자의 측면에 주목한다면,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窓이라 할 수 있다. 김일성 자신이 말했듯이, "주체사상의 력사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력사 그 자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북한 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은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주체사상이라고 하는 창은 매우 특별한 창이다. 이 창은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전체로서 북한 사회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창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함께 고려할 때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매우 전망 좋은 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