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 니체의 생애와 사상

등록일 2003.12.09 | 최종수정일 2014.05.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니체의 생애와 저서

3. 헤겔에 대한 반기

4. 신의 죽음과 허무주의

5. 초인과 힘에의 의지

6. 영원회귀와 운명애

7. 평가 및 비판

8.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리드리히 니체(1844∼1900)는 서양 철학사에서 뜨거운 감자와 같은 존재다. 그는 근대철학을 붕괴시키고 새로운 철학의 장을 연 혁명적 사상가로 평가받기도 하지만 동시에 근대철학의 마지막 후손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던 시대에 가장 인기 있는 문화현상 내지는 상품이다. ‘어떤 사람들은 죽은 후에 태어난다’는 니체 자신의 말처럼 철학·신학·심리학·문학 등 여러 분야의 역사가 니체 없이는 이해되지 않는다. 독일 철학자 칼 야스퍼스·마르틴 하이데거, 프랑스 철학자 알베르 카뮈·자크 데리다·미셸 푸코가 그에게 빚을 졌으며, 철학과 문학에 있어서 실존주의와 해체주의가 그에게 많은 것을 빚지고 있다. 폴 틸리히와 토머스 알타이저 같은 신학자들이 그들의 빚을 인정했으며, 유대주의 최고의 20세기 사상가 마르틴 부버는 니체를 자기 일생 동안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영향들 중 하나로 손꼽았다.
칼 융·지그문트 프로이트 같은 심리학자들이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프로이트는 니체가 과거와 미래의 그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을 꿰뚫는 이해를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소설가 토마스 만·헤르만 헤세·앙드레 지드·앙드레 말로,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와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 등이 그로부터 영감을 받고 그에 관해 썼다. 니체는 확실히 지금까지 살았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들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이 글에서는 이처럼 철학사에 전반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 니체의 생애와 그의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의식세계를 조금이라도 이해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