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재혼가족의 부모교육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재혼가족의 개념

2. 재혼가족의 특성
⑴구조적 복잡성
⑵성차
⑶전혼해체사유
⑷재혼의 형태

3. 가족의 문제
⑴자녀문제
⑵가부장적 호주제

4. 재혼가족의 효율적인 자녀양육

5. 재혼가족과 자녀를 위한 지원 방법

본문내용

재혼의 어려움은 초혼보다 훨씬 높은 이혼율에서 쉽게 엿볼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초혼가정의 이혼율이 40%인데 비해 재혼가정의 이혼율은 70%에 이르며, 세 번째 결혼일 경우엔 이혼율이 90%에 육박한다. 우리나라도 공식통계는 없지만, 초혼보다는 재혼부부의 이혼율이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혼의 증가로 한부모가정이나 재혼가정 등 복합가족이 크게 늘어난 반면, 재이혼율이 보여주는 복합가족의 해체 또한 심각한 사회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재혼이 초혼보다 가족관계, 친척, 사회적 관계에서 훨씬 더 복잡한 변수들이 작용할 여지가 많아 도 한번 해체의 아픔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 그 중 가장 많은 변수는 자녀문제이다. 자녀문제는 한국 부부들이 가장 관심을 두는 문제라서 자녀와의 갈등상황이 결국 부부갈등과 재이혼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본인자녀에 대한 편애, 계자녀 양육거부, 계부모로서의 배우자에 대한 본인의 선입견, 재혼생활 내 자신의 불안정한 이치의 방해 자로서의 계자녀 등이 갈등의 내용이다.
자녀문제가 재혼가정 갈등구조의 핵이 된데 는 재혼과 계부모에 대한 한국사회의 전통적 편견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새엄마를 부정적으로 그려온 전통과 대중문화에 영향이 컸다. 장화홍련전의 새엄마 허씨는 전처의 딸들을 구박하다 죽음으로 몰아가며, 콩쥐팥쥐에서도 새엄마는 자신의 딸을 편애하고 전처의 딸을 심하게 구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